삼척·무안, AI 스마트빌리지 선정
삼척·무안, AI 스마트빌리지 선정
  • 황두연 기자
  • 승인 2019.06.24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농림부, 지능정보기술 4~5개서비스 개발

[무인이동체 황두연 기자] 태양광과 지열 등 친환경 에너지로 지역을 관리하고, 바이코캡슐로 소의 활동량을 모니터링하며 드론으로 농작물 생육상태를 보고하면서 마을의 안전을 지키는 '지능형 스마트빌리지' 대상으로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와 전남 무안군이 선정됐다.

2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차 산업혁명 혜택을 농어촌에서 향유하는'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사업 대상지로 삼척시 근덕면과 무안군 무안읍을 선정했다.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사업은 과기정통부와 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을 통해 농어촌의 읍·면 지역을 개발하는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 선도지구를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했다.

현재, 농어촌은 인구 고령화 및 젊은 층의 이촌현상이 지속되면서 도시에 비해 고령·독거노인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소득격차와 정주만족도 또한 낮은 상황이다.

올 해 처음으로 시작하는이 사업은 읍·면 단위에 지능정보기술을 접목하여 농어촌 지역 현안을 해결하고 생활편의 개선을 위해 지자체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농어촌 지역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지능정보기술을 발굴하고  마을 주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읍·면별 4~5개 서비스를 개발하여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주민이 직접 서비스 개선에 대한 수요 제기, 기획·평가 등 사업 전반에 참여해 현장 의견을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2개 읍․면에 총 40억원 규모로 지원하며, 삼척시 근덕면에는 '지속가능한 스마트 에너지혁신 마을'을 구축하고, 무안군 무안읍에는'체험장 기반의 참여형 커뮤니티케어 서비스'를 구축한다.

삼척시 근덕면의 경우  스마트에너지뱅크 서비스를 통해 가구별 실시간 태양광 발전 및 에너지 소비 현황을 확인하여 최적의 전력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 신재생에너지 마을관리 서비스로 마을에서 공동으로 활용하기 위해 공용주차장 일대에 설치한 태양광 발전량과 노인복지회관의 지열 에너지 현황을 예측하고 관리한다.

 ICT융합기반 축우관리 서비스로 소의 체내에 바이오캡슐을 투입하고 수집되는 체온, 활동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질병, 발정, 분만 등을 예측하며,

마을지킴이 드론 서비스로 고화질 영상촬영 결과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산불 감시, 범죄, 해안가 안전사고 등에 대한 자율비행 영상관제를 추진한다.

지능형 영상보안관 서비스를 통해 주요 도로, 마을입구에 지능형 CCTV를 탑재한 스마트 가로등을 설치해 차량번호판 인식, 돌발행동 등을 자동 인식하여 알려주는 안전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무안군 무안읍은: 체험장 기반의 참여형 커뮤니티케어 서비스를 진행한다.

먼저 드론기반 정밀 농업정보 서비스로 농어촌 경작지를 자율비행 하면서 취득한 영상정보를 분석해 농작물 생육상태를 지역 농민에게 제공하고,  양방향 소통 어르신 돌봄 서비스를 통해 독거노인과 복지사의 정보 소통은 물론, 가정내 온·습도와 움직임 데이터 등 라이프로그 정보를 수집·분석하여 건강관리, 생활물품 주문과 교통편 호출, 민원 등 간단한 어르신 심부름을 지원하게 된다.

또한 스마트 쓰레기통 서비스로 넓게 분포된 농어촌 쓰레기(농약병, 폐비닐 등) 현황을 IoT센서 및 드론을 통해 파악하고 적재량 예측을 통한 최적의 수거경로 및 쓰레기통 배치 방안을 제시하며 태양광 안내판 기반 지역정보 서비스로 태양광 표지판에서 생산되는 전력을 활용해 마을 환경 모니터링(미세먼지, 오존, 악취, 수질)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를 안내판에 제공하게 된다

체험관 및 IoT통합관리 서비스를 통해 무안군에 구축되는 서비스를 VR기반으로 가상체험하고, 서비스 수집·분석 정보를 관내 유관기관(경찰서, 소방서 등)에 공유하여 활용되도록 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그동안 도시를 대상으로 주로 적용되던 지능정보기술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농어촌에 적용되는 사례인 만큼 마을 주민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가 되어 농어촌 발전에 기여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황두연 기자 hdy@kuv.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